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스포츠감독 김현진에 대하여 12 / 신희승, 그 후

과거 스타크래프트1 인물 리뷰

by @blog 2019. 7. 29. 20:19

본문

 


 
 

 
 



  한번은 우연, 두번은 필연, 세번은 운명이라는 말이 있다. 스타크래프트에는 승부조작이 3번이나 일어났기에 이제 스타크래프트는 승부조작용 게임이라는 우스게소리도 들릴 정도다. 특히 승부조작이 문제인 이유는 프로정신을 버리는 모습이 팬들에게 불신을 주기 때문이었고, 아프리카TV나 유튜브에 스타판을 살리려고 많은 프로게이머들이 노력했는데 무려 3번이나 승부조작이 일어났기 때문에 스타1 프로게이머와 팬들을 맥빠지게 만든다는 사실. 2018년 BJ하늘이 ASL에서, 2015년 스타크래프트2에서 프라임팀이 감독을 포함해 선수들이 승부조작을,  

 

 
 
 

 

 




 
그리고 2010년 스타크래프트1에서 최초로 승부조작 사건이 터졌는데 신희승 역시 그 중 한 사람이었다. 




 
 
 
 
 

 
 

 

  신희승은 승부조작을 했다. 그것도 두 번이나 말이지. 물론 일각에서는 동기부여를 위해 자기자신에게 배팅했다고 하고 한쪽에서는 신희승의 팬들이 만들어낸 이야기일 뿐 신희승은 엄연히 승부조작을 했다고 한다. 비록 브로커가 없어서 벌금이 적게 나왔지만 업무 방해의 이유로 벌금을 받은게 바로 그 증거고 말이지. 그러면 한번 두 명의 신희승의 입장에서 바라보자. 동기 부여를 위하여 자신에게 배팅했다는 신희승과 프로의식 없이 승부조작을 한 신희승의 입장에서 말이다.

 

 



6. 프로게이머 신모씨 - 약식 기소

2009년 8월 20일 WCG 대표선발전 - 알 수 없음 - 250만원
2009년 9월 19일 프로리그 챔피언십 - 알 수 없음 - 100만원


스타크래프트 승부조작, 약식 기소 범죄 사실은?(1**

 
 
 
 

 
 

 
신희승 VS 송병구 WCG 2009.08.09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A8L5RGUByr0
https://www.youtube.com/watch?v=mn_oecu5U8E
 

 

 

  우선 동기부여의 이유로 본인에게 배팅했다는 입장에서 봐보자. 솔직히 나도 '동기부여'라는 의견에 조금 동의 했었다. 만약 돈이 목적이라면 FA 선수가 되기 전 연봉을 적게 받은 시절에 해야하는게 정상인데 하필 FA선수가 되고 괜찮은 연봉을 받는다는 기사가 나온 후 불법배팅을 한 이유는 무엇일까.

 

 

 
 
 
  더군다나 승부조작으로 지목받았던 경기의 상대 선수 송병구, WCG 금메달과 은메달을 딴 선수다. 메달은 커녕 스타리그 우승조차 못한 자신이 그 거물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제 막 FA선수가 됐고 박상우가 아닌 자신이 이스트로의 에이스 없음을 채우기 위해 스스로에게 배팅하며 잘해보자고 각오했을지도 모른다. 어마어마한 돈을 걸었으니 잃고 싶지 않으면 죽어라 연습하라며 스스로에게 채찍질한 것이겠지. 그러나 역시 긴장해서 경기는 잘 풀리지 않고 머리칼을 쥐어짜며 집중해보려하지만 허무하게 패배해 버린다. 그리고 1경기, 2경기 질 때마다 신희승은 부스에서 바로 나가버린다. 코칭스태프와의 면담이 필요해 보인다는 해설위원의 말에도 그는 대화하지 않았다. 볼면목이 없으니깐.
 
 
 



YGOSU : 역시 자신의 성격을 스스로 평가하기란 좀 애매한 부분이 많지요~ 같은 팀의 김원기 선수는 예전부터 YGOSU 에 자주 오시곤 했는데, 신희승 선수도 YGOSU 사이트에 자주 오시나요?
UpMagiC : 엽기자랑게시판인가 거기 빼곤 잘 안가요. 남들 다 하는 배팅도 안 하구요 ㅠㅠ

YGOSU : 아~ 그렇군요. 배팅을 안 하시는 이유가 있다면?
UpMagiC : 귀찮아서 안하다보니...안하는거 같아요.

YGOSU : 그렇군요. 만약 신희승 선수와 어떤 상대선수와의 대결이 있을 때 배팅을 한다면 어디에 걸 생각인가요?
UpMagiC : 테란이면 저한테 걸거고, 저그면 상대한테?ㅎㅎㅎ, 연습을 해본 뒤에 확신이 있으면 아마 저한테 걸겠죠~


- 와이고수 전략가 신희승 2008년 1월 22일 인터뷰.


 
 
 
 
 
 
 

 


 
 

 
 


   그러면 이제 두번째 신희승을 이야기해보자. 바로 돈에 혹해서 승부조작을 일으켰다는 신희승 말이다. 나도 처음에는 인터넷에 떠도는 썰처럼 신희승이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 배팅을 했다고 생각했지만 그 이야기의 출처는 어디일까? 대부분의 출처는 디시인사이드의 댓글들. 익명의 사람들.


  그런데 한번 생각해보자. 동기부여라는 이유로 배팅했다는 것은 신희승 당사자만 알 수 있다. 그것도 아니면 신희승이 동기부여를 이유로 배팅했다고 고백을 들은 가까운 지인이라던가. 그런데 신희승의 말도, 지인의 말도 신빙성이 있긴 할까? 물론 정말 진실로 말한 것일 수도 있지만 자신을 변호하기 위해서 한 것이라면? 신희승 팬들이 지어내는 말이라면?
 
 

 

 

 


 
  더불어 신대근이 인터넷 방송에서는 자신을 비롯해 신희승이 연봉에 불만이 있었고 이에 제대로 협상해주지 않은 이스트로에 아쉬움을 느꼈다고 한다. 힘든 이네이쳐탑 때부터 에이스로 있었던 신희승인데 이스트로 창단 후에도 연봉에 불만이 있었고, 하필 승부 조작이 2번, 거기다가 공식전에 승부조작했다는 죄책감을 피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벤트전에 했기에 실제로 의도된 조작일 가능성도 있었다.
 

 



  승부조작을 벌인 한 프로게이머는 "내 청춘을 바쳐 e스포츠에 몸 담았다. 배고픔과 눈물로 생활했고 팀을 창단했지만 돌아오는건 많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정우와 박지수의 은퇴에 한 관계자는 "이유는 밝히지 않았지만 김정우는 연봉 협상 기간에 의견이 맞지 않았고, 박지수는 2군으로 내려가며 연봉삭감 처분을 받아 은퇴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스포츠] '스타크' 프로게이머 선수층 엷어졌다(1***

 
 

 
 


김태형 : 왜 그랬데? 그런 것들을 물어봤을거 아니야

신상호 : - 생략 - 술한잔하면 이야기했죠. 되게 마음이 아프고 잘못을 했다. 너무 후회를 하고 있고. 왜 그랬는지는 자기도 모르겠고. 솔직히, 돈에 혹했다, 돈에 혹했다라고 말을 하는데 되게, 진짜 그러겟다, 저도 느끼고 옆에 있는 모든 사람들도 느끼고... 


[2010.07.09] 돌아온 뒷담화 26회 - 심경고백, 승부조작의 교훈

 
 

 
 

 
 

  그리고 동기부여를 이유로 배팅을 했다고 해도 그건 엄연히 불법이다. 물론 어떤 스포츠에서는 셀프 베팅을 허용하지만 알다시피 대부분의 스포츠는 참가 선수가 해당 게임에 배팅을 하는 것이 불법이기 때문이다. 우선은 동기부여로 배팅을 했다는 말은 확실한 근거없는 루머이기에 표면적으로 나와있는 2번 승부조작을 했다는 편을 믿는 편이 현재로써는 가장 안정적일 것 같다. 물론 후에 다시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는 나도 모른다. 
 
 
 
 
 

 

 


 
 
 
 
  그렇게 승부조작 이후 죄책감에 사로잡혀 경기력 하락, 에이스라는 타이틀도 박상우에게 넘겨주고 신대근과 박상우가 2010 대한항공 스타리그 본선 진출했을때 신희승은 마지막 단독 인터뷰를 하게된다.

 
 
 
 
 
 
 
 

 

 



 - 생략 

신희승이라는 이름에 어울리지 않게 양대 예선까지 떨어졌는데

▲ 지금의 내가 특별히 잘하는 선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내 실력을 알고 현실을 알기 때문에 그냥 그러려니 하고 있다.


- 이번 진출이 부활의 실마리가 될까 

▲ 여태까지 그렇게까지 열심히 하지 않은 것 같다. 지금은 다시 열심히 하고 싶은데 뒤늦게 뭔가 보여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 서바이버에서 만나고 싶은 종족이 있다면

▲ 저그전에서 보여 주고 싶은 것들이 많다. 올라가서도 저그전 위주로 게임을 했으면 좋겠다.



최근 박상우의 활약이 대단한데 

▲ 일단 자극은 많이 받는다. 다른 종족에 비해 테란의 경쟁이 굉장히 심한 편인데 서로 윈윈하자는 마인드로 열심히 경쟁하고 있다. 



-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지금은 특별히 말하고 싶지 않다. 내일 예선도 진출하고 나서 많은 얘기를 하겠다. 



[서바이버예선]9조 신희승, “억지로 이긴 것 같아 크게 기쁘지 않다” - (1

 

 
 
 
 

 

 
 
 
 

  인터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자신감이 많이 떨어졌다. 과거 우승자였던 이윤열을 지목했던 당당한 와룡의 기세는 사라져버렸다. 신희승의 실력은 자신감과 비례해서 자신감이 떨어지면 실력도 동시에 떨어질 수 있다. 그로인해 2010 대한항공 스타리그 예선 결승전에서 탈락한다. 


 

 

 

 
 
 
 
사실 그에게 단독 인터뷰의 기회가 한번 더 주어졌지만

위너스리그에 치욕적인 커맨드 감염 당한 경기를 보여주다가
 
 
 
 
 
 

 

 

 



인터뷰를 하기 쑥스럽다는 신희승에게 한 마디 한다면

▲ 왜 인터뷰를 하지 않으려고 했을지 의문이 든다. (신)희승이가 1세트 위주로 준비를 하기는 했다. 아마 인터뷰를 피한 것은 2세트에서 진 것이 속상해서 그런 것 같다(웃음). 


[위너스리그]박상우, “(신)대근이가 무조건 이겨줄거라고 생각했다” (2




 
 
 
인터뷰를 거부한다
 
 
 

 

 
 
 

  후에 신희승은 3월 로스터에 등록됬지만 이상하게 3월 신한은행 위너스리그에 단 한경기에도 출전하지 않는다. 벤치석에 앉아있는 모습은 보이는데 말이다. 신희승의 승률, 나쁘지 않은데. 상대팀 에이스에 대한 전적도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 그러나 경기는 물론 승자 인터뷰와 기사에서 언급조차 되지 않는다. 그리고 3월 30일 프로게이머 소양교육에 참가하는 모습을 끝으로 그는 더이상 보이지 않았다. 스타뒷담화 승부조작 신상호 편을 보면 신희승이 팀에 문제가 되기 전에 이미 불법배팅 사실을 고백했다고 했는데 아마 3월 초 쯤 말하지 않았을까. 그리고 김현진은 어떠한 자비심 차원인지, 아니면 팀의 이미지에 흡집이 갈까 걱정됬는지 4월 로스터에 말소되기 전까지 이스트로에 같이 있었다.
 
 

 

 

(신희승의 마지막 모습. 2010.03.30 프로게이머 소양교육)

 
 
 

 

 

 

그렇게 신희승은 4월 로스터에 말소되고 우리의 기억 속에 사라져갔다. 

 
 
 
 
 
 
 
 
 
 
 
 
 
 
 
 
 
 
 
 
 
 
 

신희승은 어디로 갔을까?
 
 

 
 
 

 

 

 
 

  그는 스타크래프트 2로 다시 복귀하려고 했다. 알다시피 신희승의 복귀 동영상 양쪽에 있는 사람은 김성환 매니저와 Artosis다. 둘은 한때 이지호 감독이 있었던 SCFORALL 사이트에 한국의 스타크래프트 상황을 설명했고, 특히 스타크래프트 2에 대한 어마어마한 관심을 보인다. 어찌나 보일 정도면 이스트로 팀원들에게 스타크래프트2를 할거냐는 질문을 계속, 정말 많이 묻는다. 
 
 

 

 

(3
 
Artosis : 서기수. 스타크래프트 2 할래?
서기수 : 흥미있네요.
 

 

 

 
Artosis : 박상우. 스타크래프트 2 할래?
박상우 : 아니요.
 

 

 

(4
 
 
Artosis : 상호. 스타크래프트 2 할래?
 
 

 

 

 
Artosis : 성준씨. 스타크래프트2 어떻게 생각해요?
 
 
 

 

 

 
이쯤되면 블리자드에서 상줘야한다
 
 
 
 
 

 


 

 

 

 
 
동영상은 삭제되어 보이지 않지만 동영상을 가져왔던 유저가 그의 인터뷰를 그대로 받아서 적었다.

 
 
 

 



※ 현장 인터뷰 소리가 제대로 들리지 않아, 질/답이 오기 되었을 수 있습니다.
   잘못 기록된 내용은 댓글로 제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뷰 형식으로 내용 일부가 수정되었습니다.


Q. 불미스러운 일(승부조작)이 있었던 것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고, 주변 분들에게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A. 가족, 친구, 팬, e스포츠 관계자 분들께 죄송하다. 많은 말을 해봤자 핑계 밖에 되지 않을 것 같아, 죄송하다는 말 밖에 드릴 수 없다. 게임 쪽 ~(잘 안 들림)~ 때문에 스타크래프트2가 해보고 싶어서, 도전을 해보고 있다.
Q. 협회에서 자격이 박탈되었고, 스타크래프트1에 관련된 것이었다. 스타크래프트2에서의 목표가 뚜렷하게 어떤 것인가?
A. 제 팬들의 믿음에 보답하고 싶은 게 큰 목표이다. 스타크래프트에서 이루지 못했던 걸 ~(잘 안 들림)~ 이루고 싶다.
Q. 스타크래프트2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열정이 있고,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 스타2로 어느 정도 실력을 키울 수 있을지?
A. 스타크래프트에서는 손이 좋지 않아, 전략적인 승부를 보는 스타일이었다. 스타크래프트2는 많이 해보지는 않았지만, 제 손에 맞는 게임인 것 같고, 전략적으로도 많이 구상한다면 스타크래프트 보다 많은 것을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확실히 모르겠지만, 점점 더 알아가기 때문에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 처음 스타크래프트를 좋아서 했던 것 처럼, 지금 스타크래프트2도 처음 시작한다는 마인드로 하고 있다.
Q. 스타크래프트에서 이영호도 많이 이겨보았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4강에도 진출하는 등, 위치적으로는 어느 정도 올라갔는데, 스타크래프트2에서도 그 정도 수준으로 올라갈 생각인지?
A. 훨씬 더 많이 올라갈 생각이다.
Q. 팬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마디
A. 너무 너무 죄송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스타크래프트2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때 까지 열심히 하겠으니, 그때가 되어서는 저를 많이 응원해 주셨으면 좋겠다.
 
※ 인터뷰 지문 내용은 오기 등의 사유로 수정 될 수 있으니, 가급적 퍼가지 마시고 링크로 대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뷰 출처 : https://www.playxp.com/sc2/news/view.php?article_id=1991701

 

 
 
 
 

물론 한쪽에서는 아니라고 말한다

 
 



스타크래프트 2로 복귀할 예정이라는 소문이 돌았지만, 엉뚱하게 유출된 옛날 동영상이 와전된 것으로 드러났다. 
- 출처 : 나무위키 / 신희승

 
 

 

(누가봐도 이스트로고 신희승이잖아)

 



[포모스 심현 기자]다른 일 준비하다 여의치 않을 경우 군 입대. 최근 해외 커뮤니티와의 인터뷰를 통해 밝혀진 전직 프로게이머 신모씨의 스타크래프트2 복귀설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스타크래프트 경기 승부조작 사건에 가담한 전직 프로게이머 신모씨는 지난주 해외 스타크래프트 커뮤니티 T모 사이트와의 동영상 인터뷰에서 스타크래프트2로 복귀를 시사하는 발언을 해서 파문이 일었다.
하지만 신모씨의 이전 소속팀 관계자들에게 확인한 결과 이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신모씨의 이전 소속팀 감독은 "이번 인터뷰는 우리 팀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우리는 인터뷰가 진행되는 것에 대해 어떤 내용도 들은 바가 없다. 현재 신모씨는 군입대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인터뷰 진행에 참가했던 팀의 매니저 역시 "지난주에 촬영된 동영상은 팀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찍어둔 것인데 여기에는 현재 팀에 소속된 선수는 물론 이전에 활동했던 선수들까지 담긴 내용인데 팀 관계자 가운데 한 명이 허락도 받지 않고 올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승부조작 신모씨, "스타2 복귀는 사실과 다르게 와전된 것" - (1*

 
 
 
  나무위키에서는 신희승의 스타2 복귀가 동영상의 와전이라고하고, 포모스 뉴스에도 그렇다고 했지만, 내가 생각으로는 복귀 생각이 있어보였다. 하지만 유저들의 엄청난 비난에 결국 포기한 것이고 말이다. 바로 그 증거가 위의 동영상에 같이 인터뷰한 Arotosis가 신희승의 스타2 복귀인터뷰를 했고 그것을 보라고 자기 트위터에 동영상 링크를 올렸다. 
 
 
 

 

 

 
"시니승 근황! SCFORALL 이나 저의 유튜브에 와봐염"

 
 
 
 

더불어 팀리퀴드 사이트에도 신희승의 과거 스타2 복귀 인터뷰를 봤는데 왜 안오냐는 질문이 올라온다.
 

 
 

 
 
 
 

질문자 : 야. Artosis 영상에 신희승(Upmagic)이 스타2로 복귀하고 싶다고 했는데 어디감?
댓글 : 마법(magic)처럼 사라짐 
 
 
 

 


 
그리고 7월 19일에 올라온 외국 사이트의 신희승 복귀 소식
 
 
 
 



UpMagiC Starcraft 2 Interview
 GENERAL  9 YEARS AGO  “USERNAMEALREADYTKN”
Yes this is the same UpMagiC you know from Broodwar and from the match fixing controversy.  In this very special interview with Artosis, he talks about trying to transition into SC2, and a little about the scandals and controversies from his Broodwar career.
Upmagic clearly wants to have a clean shot at eSports again and with Starcraft 2 he gets that chance, enjoy this special video with UpMagic himself conducted by Artosis. This is also the very first interview with someone involved with the Broodwar scandal.


- 그렇다. 우리가 아는 스타1 부르드워와 승부조작 논란의 신희승이 맞다.  Artosis와의 특별한 인터뷰에서, 그는 스타2로 전환하려는 시도와 스타1 브루드워 경력의 스캔들과 논란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Upmagic(신희승)은 스타크래프트2로 기회를 잡고 e스포츠에 다시 clean shot(정확한 뜻은 모르지만 부활의 신호탄정도?)하고 싶어하며, Artosis가 집적하는 신희승과의 특별한 인터뷰를 즐기길 바란다. 또한 이번 인터뷰는 브로드워 승부조작 사건 관련자와 처음하는 인터뷰이기도 하다.


뉴스기사 출처 : https://www.gosugamers.net/news/12517-upmagic-starcraft-2-interview?comments-page=2

 
 
 
 

 


 
 
후에 썰로는 그가 사는 지역에 핸드폰 가맹점에서 일한다는 말이 퍼지고
 

 


 
 



김성기 선수 치킨집 사장된거 보니깐 신희승 선수도 생각나네요....
ㅇㅇ(220.84) 2015.01.19 06:22:48
조회 90 추천 2 댓글 0


스갤 눈팅만 했는데 김성기선수 비록 한순간 잘못된
판단으로 경기조작이란 선택을 했지만 반성하고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이 참 좋네요.
그런 의미에서 혹시 신희승 선수 요즘 뭐하는지
알고계신분 없나요? 가장 최근에 신희승 선수를본게 
2011년 3월인데 이때 울산 남구의 롯ㅇ마트에
물건을 사러 갔다가 지하 휴대폰 매장에서
휴대폰을 파는 모습을 보고 신희승 선수 맞냐 물어보고
제가 신정고 후배인데 사진 한장만 찍어도 되냐고
물어보니 자신은 지금 선수가 아니고 새로운 일을
시작해 반성하며 일하고 있다고 하며 거절하던데
그 모습을 보고 지난일은 잘못했지만 앞으로는 열심히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혹시 최근에 신희승 선수 근황 아시는분 계신가요?
(5

 



신희* 근황입니다.
BoxeR(121.154) 2011.09.04 18:24:33
울산 남구 공업탑 인근 엘지U+ 에서 핸드폰 팔고있습니다.
LTE 때문에 엘지로 갈아탈려고 갔다가 신희승이길래

아오 이 휴대폰 조작하기 어렵나요 제가 조작을 잘 못하는 편이라 이랬더니

다른사람한테 맡기고 나가버림
(6

 

 

 
 

 

 

 

군대에 갔으며 

 
 
 
  그 후 근황이 없다가 2017년, 자신이 살던 지역에 PC방을 열게된다. 나는 그게 단순 썰인줄 알았지만 알아보니 사실이였고 더불어 그 PC방에서 이벤트전으로 스타크래프트1 대회를 열었다고 하던데 과연 그 경기를 보고 무슨 생각이 들었을까. 그리고 그 많은 직종중에 왜 하필 PC방을 운영하게 되었을까? 어째서 게임하고 조금 관련된 일을 하게 되었을까. 아직도 스타크래프트에 대한 미련이 남은 건가? 
 
 

 

 

 
  포스트 임요환이라 불렸던 와룡 신희승. 그의 경기는 기존 지루함을 벗어나 창의적 전략을 선보여 팬들이 생길 수 밖에 없다. 피지컬이 부족하지만 전략성이 높기 때문에 스타2로 들어갔으면 크게 성공했었을 것이고. 하지만 하나의 선택이, 그 하나의 선택이 그의 인생을 완전히 바꾸어버렸다. 한때 이스트로의 자랑스러운 에이스로, 지금은 치욕거리로 전략해버렸기에 팀원들과도 최대한 연락을 피하면서 살고 있다고 한다. 10년이 지난 지금 동정해봐야 무슨 소용이겠냐만은 이네이쳐 시작부터 쭈욱 올라와보니 그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그가 왜 팀원들에게 바로 고백을 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그는 이스트로를 사랑했고, 코치시절부터 함께한 김현진에게 감사했으며, 누구보다 잘해보고 싶어했다. 하지만 동정하기에 죄값은 너무 크고 그는 팬들과 팀원들과 더 나아가 코치시절부터 함께한 김현진에게 상처를 주었다. 거기에 스타2로 복귀하는데 팬들에게 잘부탁한다고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뻔뻔해보이기도 한다. 그래서 얻은 질타, 비난, 이제 그도 자신의 상황을 알기 때문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고.
  그렇게 신희승은 4월 로스터 말소를 끝으로 이스트로를 떠났고, 아마 이때부터였을 것이다. 김현진의 얼굴이 차가워지다 못해 무서워진 시점 말이다. 
 
 
출처 
1**) https://www.youtube.com/watch?v=k08xeWh2iNo
1***) https://news.v.daum.net/v/20110315180207959
1) https://sports.news.naver.com/general/news/read.nhn?oid=236&aid=0000019926

2) https://sports.news.naver.com/general/news/read.nhn?oid=236&aid=0000020047

3) https://www.youtube.com/watch?v=3BUJOSvFwx4
4) https://www.youtube.com/watch?v=xYWhtG3c_K0
5)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starcraft_new&no=3033490
6)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starcraft_new&no=390379
1)* https://sports.v.daum.net/v/20100722133504761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