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치 김윤환에 대하여 9 / 김윤환의 행복해보이는 근황

과거 스타크래프트1 인물 리뷰

by @blog 2020. 7. 7. 00:19

본문

 

 

 

 

2017년 1월. 내린 눈도 녹지않은 추운 겨울.

 

 

 

 

 

이영호는 연세대학교 대강당에 도착했다. 그곳은 ASL 시즌2 결승전이 열리는 장소.

 

 

 

 

 

7년 전과 똑같이

 

 

 

 

  정확하게 세팅을 하며 염보성과의 결승전을 준비하고 있었다.

 

 

 

  2016 프로리그를 끝으로 진에어 그린윙스를 제외한 모든 스타크래프트팀은 해체했다. 2004년 임요환 사단이 만든 SK T1도, 홍진호, 박정석, 강민과 같은 스타급 선수로 이루어진 KT롤스터도 모두. 그것으로 봐서 스타크래프트1 대회는 없을꺼라 생각했지만 재미있게도 아프리카TV와 콩두스타즈가 함께 스타크래프트1 대회인 ASL을 탄생시키고 시즌 4부터는 블리자드 엔터테이먼트가 협찬, 그리고 이영호의 첫 ASL 결승전인 시즌2 당시에는 결승전 장소인 대강당을 꽉채울 정도로 호응도 좋았다는 사실. 

 

 

 

 

  그런 사람들의 관심 속에 이영호는 3대1로 염보성을 누르고 5년 7개월만에 스타크래프트 1 대회에서 우승하고 트로피에 입맞춤을 한다. 스타크래프트2에 적응하지 못했던 모습과 달리 ASL 시즌2 우승, 시즌3, 시즌4, 그리고 시즌8까지 우승하게 된다. 내가 왕년에,라는 말로 과거의 영광에만 심취해하는 사람들과 달리 이영호는 꾸준함과 누구보다 강한 승부욕으로 그 영광을 재현해냈다.

 

 

 

그리고 그 모습을 이영호에 이은 KT롤스터 테란 에이스인 전태양과 김윤환은 지켜보고 있었다.

 

 

 

 

 

 

 

 

  코치를 그만두게 된 김윤환은 어디서 무슨일을 하고 있을까. 다시 E스포츠로 돌아온 이영호, 강도경에 비해 그는 E스포츠와 전혀 무관하게 살고 있었다. 일반인이 되었기에 그의 근황도 찾기 힘들었는데 

 

 

 

 

우선 확실하게 알려진 근황이 있다면 바로 그의 결혼 소식. 

 

 

 

  홍진호와 박정석 선배님도 이루지 못한 것을 먼저 이루어 낸 것이다. 이레디는 몰라서 드라군에 걸었지만 결혼만큼은 빠삭하게 알았던 모양. 또한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김윤환이 인기많은 선배님들보다 먼저 결혼했던 이유는 아마도

 

 

 

 

 

 

내조 잘할 것 같은 성격에다가

 

 

 

 

거의 매니저급인데? ㅋㅋㅋㅋ

 

 

 

 

 

 

한가인의 미인점처럼 코에 있는 미남점이 한 몫했던게 아닐까? 점 위치도 똑같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2017년 7월 14일, 강민의 유튜브 콘텐츠인 그때그샏기들의 박정석 편에 출연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UeXD0j-MEjA

 

 

 

 

 

강민 : 어 찌질아. 바로 들어와

 

 

 

 

 

찌질이 등장 

 

어우 찌질해 ㅋㅋㅋㅋㅋㅋ

 

 

 

 

  그런데 병풍처럼 별말없이 뒤에서 웃고만 있었다. 이보다 투명할 수 있을까? 그러다 방송 끝나는 시점에 김윤환은 자신의 근황을 이야기하는데

 

 



- 김윤환 : 집에서 좀 쉬고 있는데 오랜만에 이렇게 불러줘가지고 재미있게 잘 놀다가는 것 같네요. 

- 강민 : 윤환이는 KT나와서 쉬고 있어요. 일자리를 찾고 있습니다. 방송을 할껀 아니잖아. 개인방송 생각있어?

- 김윤환 : 전혀 없어요. 

 

 

 

 

 

2017년 김윤환의 직업은 백수. 나의 장래희망을 김윤환은 벌써 이루다니. 그저 부러울 뿐이다.

 

 

 

 

 

  자 여기까지가 위키나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김윤환의 근황이다. 그러면 최근 근황은 어떻게 될까? 김윤환은 저 영상을 끝으로 어떠한 소식도 알려지지 않았다. 선수로써 특별한 커리어도 없었고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못한 코치직종이기에 당연할 터. 거기다가 그는 개인 SNS도 하지않았다. 안그래도 투명한데 투명해지려고 노력하니 답도 없는 상황. 

 

 

 

 

 

결국 투명한 김윤환 찾기 시작...

 

 

 

 

 

  아이디, 생년월일, 그냥 될 수 있는거 다 써서 찾아보려 했지만 실패. 특히 테란 김윤환의 근황을 찾는데 방해하는 요소가 있었으니 그건 바로 저그 김윤환. 근황조차 없는 테란 김윤환에 비해 저그 김윤환의 근황은 너무도 잘 알려져 있는 상태였다. 아프리카 BJ와 유튜버를 하고 있었으며 그것도 이영호와 많이도 했다. 

 

 

 

 

 

누가보면

 

 

 

 

같은 KT롤스터팀인 줄 알겄다 ㅋㅋㅋ

 

 

 

영호야. 함께한 김윤환 코치님하고 방송 한번이라도 하지. 응? ㅋㅋ

 

  뚜렷한 성과가 없어서 그냥 2017년에 찾은 근황으로 만족하자,라고 생각할 때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기로 했다. 이미 그는 개인 SNS도 하지않았기에 그를 타겟으로한 근황을 찾는 건 힘든 상태. 그러면 주변사람들을 통해서 찾는 방법은 어떨까? 칼침으로 표적을 딱 맞추는 것이 아닌 주변사람의 SNS를 탐색해 천천히 범위를 좁혀나가는 방식으로 말이다. 그리고 하늘의 계시인지 그 방법은 통했고 그의 근황을 찾을 수 있었다. 김윤환은 SNS를 하지 않았기에 그의 SNS 대신 매우 가까운 지인의 SNS를 찾았다는 사실. 그렇게해서 찾은 테란 김윤환의 근황은

 

 

 

 

 

아재됬다

 

아 당연한 말 아닌가 ㅋㅋㅋ 어떠한 미소년도 나이 먹으면 아저씨가 된다. 좀 더 자세한 근황을 말해보자면

 

 

 

 

 

 

 

배 나오고 수염 덥수룩한 아저씨됬다

 

나이키 반팔티입고 아내의 사랑을 듬뿍받는 행복한 아저씨. 내가 이때까지 찾은 프로게이머 근황 중 가장 행복해보였다.

 

 

 

 

 

 

  저 근황은 2주 전 근황이기에 정확할 것이다. 더불어 허리디스크가 있어보이던 것 같은데 확실하지 않기에 넘어가겠다. 무슨 일을 하는지는 모르겠고 E스포츠 관련 직종을 하는 것처럼은 안보였다. 그냥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인으로, 평범한 사람으로 살고 있었다. 여기까지가 내가 아는 김윤환의 모든 정보다. KT라는 팀에 누구보다 오래있었던 유망주의 이야기는 여기까지. 번외적인 말이고 아까도 이야기했지만 내가 이때동안 리뷰해 온 프로게이머 중 가장 행복하게 지내는 것처럼 보였다. 아니, 행복까지는 아니여도 누구보다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지내는 것 같았다. 물론 속사정은 나도 모른다. 그런데 사진으로 봐서는 그렇게 보인다는 말이지. 그야 인생의 동반자가 있으니깐. 함께 늙어가고 싶은 사람과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거 아니겠는가. 신기하지 않은가? 우리가 알던 평범한 모습이 가장 행복해보이는 모습이라니. 우리의 편견과 다르게 평범이라는 것은 손에 넣기 힘들고 귀한 모양이다. 평범해보이는 김윤환이 평범하지만은 않은 것처럼.

 

 

 

 

 

 

관련글 더보기